유언장 여러개 존재한다면? 유언효력확인소송 필요합니다. by. 상속전문변호사

가족의 마지막 이야기를 따뜻하게 마무리하는 법무법인 온조가 함께합니다.
법무법인온조's avatar
Feb 10, 2026
유언장 여러개 존재한다면? 유언효력확인소송 필요합니다. by. 상속전문변호사

유언장 여러개 발견됐는데 어떤 것이 진의를 담았는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이 글을 주목하셔야 합니다.

내용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몫이 달라지다 보니 상속인마다 무엇이 유리하다는 식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언장 여러개 일 상태에는 주저하지 말고, 바로 법적인 조치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유언효력확인소송 제도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유언장 여러개 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유언효력확인소송 과정은 어떤 진행이 필요한지를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언장 여러개 찾으셨나요? 요건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유언장 여러개 일 상태에는 일단 체크해야 하는 것이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인지 여부입니다.

우리나라 민법은 방식을 다섯 가지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바로 공정, 자필, 비밀, 구수, 녹음입니다.

유언장 여러개 라고 하더라도 이 중 하나의 방식을 채택해야 효과를 다툴 수 있습니다.

특히 공증 또는 구수라는 형태를 가진 게 아니라면 검인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제는 검인이라는 방식이 정당하다는 걸 입증하는 게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오히려 다툼이 벌어지기 전에 이게 요건대로 쓰여진 것인지,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를 정식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거치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상태에서 상속인 중 한 사람이라도 인정할 수 없다고 나와 버리면 문제가 복잡해집니다.

특히 이러한 상황일 경우에는 자신에게 유리한 내용만을 인정하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의심이 되는 경우에 유언효력확인소송 진행으로 확실하게 판단을 받아보는 게 좋죠.


유언효력확인소송 어떤 방법일까요?

유언효력확인소송 과정은 유산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정하는 법률상 행위입니다.

쉽게 말해 실제로 내용이 유효한지를 판단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진행 여부는 신중하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칫 상속인 간 감정의 골이 깊어져 분쟁만 커지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언효력확인소송 제도를 시작하기 전부터 요건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자필로 작성된 문서가 정말 유효한지를 살펴보는 것이죠.

자필로 작성한다는 것은 고인이 직접 썼다는 걸 말합니다.

물론 자신이 직접 쓴 것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괜찮다는 건 아닙니다.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비로소 효과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모든 사안을 고인이 직접 작성

☑️ 연월일, 주소, 성명 모두 정확해야 하며 날인까지 완료

만약 이러한 부분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유효하지 않다고 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언제까지 이를 검토해 봐야 할까?

그렇다면 이러한 를 밟게 되면 얼마나 기간이 걸릴지 살펴보겠습니다.

대체로 1년 이상 기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분쟁이 심화할 경우에는 그 이상의 기간도 각오해야 합니다.

따라서 체크해야 할 것이 있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절차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유류분 침해가 의심된다면 빠르게 알아보고 권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유류분 반환은 침해 사실을 안 날로부터 1년 안에 사건을 진행해야 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여유롭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유증의 효능을 실제로 확보한 사례

그렇다면 실무에서 어떻게 절차가 이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의뢰인은 고인의 자녀로 생전에 직접 쓴 문서를 통해 부동산 전부를 받았습니다.

문제는 다른 상속인들이 해당 정당성을 부정해 상속재산분할을 해달라는 청구에 나섰다는 겁니다.

이에 발 빠른 대처를 위해 저희를 찾아오셨습니다.

저희는 사건을 빠르게 살펴본 후 요건 충족 여부 및 검인을 통해 검증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분할할 공유 재산의 존재인 만큼 고인이 남긴 문서가 유효하다면 더는 분할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봤습니다.

따라서 직접 대응하기보다는 법률상 과정을 통해 문서의 존재와 유효성을 확정받는 데 집중했습니다.

필체 감정은 물론 작성 시기, 보관 경위 등을 살펴보면서 민법이 정한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는 걸 검증하였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가정법원에 체크를 요청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관 경위 설명, 상대방의 문제 제기에 대한 반박 등을 통해 진정성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가정법원은 요건을 모두 충족하며 정당한 권리 행사였다고 판결했습니다.


유언장 여러개 존재한다면 자료 준비부터 빠르게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정당한 권리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입증하지 않으면 손을 댈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할 뿐만 아니라 내 권리를 찾기 위해서라도 사전 준비는 필수죠.

이를 위해 기록이 남겨진 시점의 배경이나 상황, 주변인의 진술, 문서 보관 경로 등을 살펴본 뒤에 실제로 정당한 문서임을 밝히는 게 좋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감정적으로 대처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법률상 인정되는 사안인지, 혹여라도 상대방의 주장에서 모순점은 없는지 찾아보기 위해서는 감정보다는 객관적인 이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기록 검토부터 시작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라도 변호사의 도움을 지금부터 받는 게 좋습니다.

부담을 크게 줄이고 절차 진행에 어려움이 없기 위해서라도 지금이 조력을 받아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유언장 여러개 유언효력확인소송 필요합니다.


상속전문변호사 상담안내

전화상담 : 02-584-1222

홈페이지상담 : https://onjosangsok.com/

Share article

법무법인 온조 이혼전문변호사 | 상속전문변호사 | 형사전문변호사